쓸모있는 잡지식

[커피]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바리스타 자격증 깔끔 정리

Good Influencer 2021. 4. 18. 00:51
반응형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바리스타 자격증 깔끔 정리

 

미국의 유명 싱어송라이터이자 피아니스트인 빌리 조엘(Billy Joel)은 커피에 대한 멋진 명언을 남겼다.

 

'In my coffee cup, comfort is existent'

'커피 잔속에 위안이 있다'

 

난 이 말이 정말 그렇다고 믿는다. 커피는 나에게 음료 이상의 가치를 준다. 커피가 없는 삶은 행복하지 않을 것 같다.

나에게 이런 행복을 주는 커피를 좀 더 알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Photo by Adi Goldstein on Unsplash

 

 

수많은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커피에 대한 지식을 공유하고 있지만, 좀 더 체계적인 커피 공부를 하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공부가 그저 무용한 것이 아닌 실제로 나에게 도움이 되는 것이었으면 좋겠고 어느 정도 목표가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여 떠오른 것이 바리스타 자격증에 도전해볼까였다.

 

그런 과정에서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고 수많은 국제,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 중 가장 눈길에 들어온 SCA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 소개해보고자 한다.

 

 

 

 

SCA는 Specialty Coffee Association의 약자로 전세계 52개 국가에 등록되어있는 가장 큰 커피 협회이다.

전 세계 바리스타 올림픽 격인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을 개최하고 있는 곳이기도 하다.

참고로 2019년 이 대단한 WBC에서 자랑스러운 한국인 전주연 바리스타가 우승을 했다.

(혹시 대회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유튜브 영상으로 볼 것을 권장한다. 아마 당신의 커피에 대한 생각을 바꿔놓을 수도 있다)

 

 

 

 

필자가 수많은 바리스타 자격증 중 SCA를 선택한 이유는 2가지가 있다.

 

1.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공신력 있는 커피협회이다.

바리스타 관련 자격증은 국내에만 150개가 넘는 자격증이 있고 모두 사단법인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이다. 즉, 국가에서 인정하는 바리스타 자격증은 없다는 말이다. (실제로 카페를 창업할 때 바리스타 자격증은 필요하지도 않다) 그렇다면 가장 공신력 있는 협회에서 발행하는 자격증이 가장 인정받을 수 있다는 말이며, 더구나 SCA는 전 세계 52개국에 등록되어있기 때문에 혹시나 필자가 갑자기 현재 직업을 그만두고 외국에 살게 된다면 써먹을 수도 있지 않겠는가.

 

2. 자격증 코스가 매우 세분화되어있다.

SCA의 자격증 코스는 총 16가지로 구성되어있다. 아래에서 소개하겠지만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필요한 Brista Skills부터 Roasting, Brewing, 그리고 생두를 구별하는 방법을 배우는 Green Coffee, 커피맛을 감별해내는 능력을 키우는 Sensory Skill까지 다각화되어 있으며 각 기술별 레벨이 정해져있다.

물론 국내에서 가장 공신력있는 한국커피협회에서 발행하는 바리스타 1, 2급 자격증이 있지만 커피머신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에 좀 더 집중하고 있는 듯 하였고 필자는 당장 바리스타로 취업하기보다는 커피에 대한 지식을 넓히기 위함이므로 SCA의 자격증 코스가 필자에게 더욱 적합하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이유로 SCA를 좀 더 알아보고자 SCA 공식 사이트(http://sca.coffee)에 들어가 보았다.

SCA 웹사이트에 있는 프로그램을 보면 자격증을 취득한다기보다 필요한 스킬을 취득한다는 느낌이 강했다. 마치 온라인게임에서 스킬 트리를 하나씩 채워나간다는 느낌이랄까.

아래의 도표는 Coffee Skill을 키우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총 6가지 모듈, 3가지 레벨로 이루어져 있다.

 

도표가 좀 어려울 수 있으니 좀 더 자세하게 설명을 하도록 하겠다.

 

 

 

 

 

 

 

6개의 모듈은 단일 레벨로 구성된 커피 입문 격인 Introduction to Coffee와 3개 레벨로 구성되어 있는 Barista Skills, Brewing, Green Coffee, Roasting, Sensory Skills이 있다. 그래서 총 16개의 코스가 있다고 보면 된다.

 

3개 레벨은 Foundation, Intermidiate, Professional 단계로 나누어져 있으며 단계별 5점, 10점, 25점의 점수가 부여된다.

즉, 필자가 Barista Skills의 Foundation과 Intermidiate 자격증이 있고, Roasting의 Foundation 자격증이 있다면 총 20점을 취득하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100점 이상을 취득하게 되면 SCA에서 SCA 커피 스킬 디플로마를 부여한다. (벌써부터 갖고 싶다)

 

참고로 이 자격증의 유효기간은 없으며,

각 자격시험은 한국인들이 익숙한 특정 장소와 시간에 가서 시험 보는 방식이 아닌 SCA에서 공식 인정받은 평가위원인 AST(Authorized SCA Trainer)에게 교육을 받고 평가를 받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장소와 시간은 공식 사이트에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SCA 자격증은 꼭 사용해야 하는 에스프레소 머신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자유롭게 선택 가능하다.

 

자 그럼 각 단계별 의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아래의 내용은 SCA Korea 공식 사이트에서 참고한 내용이다.

 

  • Foundation - 커피 훈련을 처음으로 경험하는 과정으로 각 과목에 대해 충분히 살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다음 레벨을 계속 배울지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는 과정이다.
  • Intemediate - 커피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경우에 배우면 좋으며, 기본적인 기술에 대한 탄탄한 지식이 있는 경우 가능한 과정이다.
  • Professional - 주제에 대해 높은 수준의 특수한 지식을 추구하고자 하는 경우 적합하며 프로를 가진 경우 그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는 것을 의미한다.

비용은 교육기간마다 상이하나 Foundation의 경우 수강비 + 시험비용을 포함하여 40~60만 원, Intermidiate의 경우 60~100만 원, Professional의 경우 70~100만 원 정도이다. Diploma를 받기까지는 만만치 않은 비용이 들어가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럼 각 모듈에서는 어떤 내용을 배우게 되는지 알아보자. 마찬가지로 SCA Korea 공식 사이트를 참고했다.

 

  • Introduction to Coffee : 커피 원산지인 에티오피아부터 커피 여정에 대해 배우며, 커피 생산과 소비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를 파악할 수 있다.
  • Barista Skills - 에스프레소바 안에서 필요로 하는 실질적인 기술을 배울 수 있으며 그라인더 세팅, 우유 스티밍 기술, 라테아트, 위생과 안전, 고객 서비스 등 실무교육이 포함된다.
  • Brewing - 다양한 커피 브루잉 방법 및 커피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브루잉 변수에 대해 배우게 되며, 분쇄도 프로파일, 브루잉 방법, 커피의 수율 농도 측정 및 커피 추출 차트 작성 등이 포함된다.
  • Green Coffee -생두의 생산, 가공, 그레이딩, 운송, 보관, 목적지 도착 외에 커피 계약 및 포트폴리오 관리 등 그린 커피의 전반적인 주요 개념에 대해 배울 수 있다.
  • Roasting - 로스팅의 주기와 수준, 결점 판단, 로스팅 과정 중 원두에 나타나는 물리적 변화를 비롯하여 워크스페이스 관리 및 절약형 생산을 위한 로스팅 과정을 배울 수 있다.
  • Sensory Skills - 우리가 맛보는 것을 인지하는 방식, 커피 본연의 특성을 평가하는 방법, 비즈니스에 해당 지식을 적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개인적으로 Barista Skills 코스 다음으로 배워보고 싶은 코스이다)

 

이렇게 SCA(Specialty Coffee Association)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니 더욱 확신이 생긴다. 단계별로 나에게 필요한 모듈을 습득하고 자격을 부여받는 방식이 공부와 성취감 모두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다만, 비용이 문제인데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고 하니 이는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기로 하겠다.

아무쪼록 필자와 같이 커피 공부를 더 하고 싶은 분들께 좋은 정보가 되었길 바라며 포스팅을 마친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