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있는 잡지식

[영어] '오픽노잼'으로 오픽 IH등급에서 AL등급따기 꿀팁 - ②Main Point와 Filler

Good Influencer 2020. 6. 9. 23:59
반응형

 

지난 포스팅에 이어 오픽 AL을 받는 꿀팁 포스팅이다.

필자는 유튜브 채널 '오픽노잼'을 통해 AL를 획득했기 때문에 오픽노잼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포스팅을 한다는 점을 미리 참고하길 바란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Main Point와 Filler에 대해 얘기해보고자 한다.

 

첫 번째, 대답의 시작에는 Main Point를 던지자.

유튜브 채널 '오픽노잼'에서 가장 강조하는 점은 'Main Point를 잘 잡아라'이다. 즉, 질문에 대해 답을 할 때 어떤 내용 위주로 답을 할지 정하고 답을 해야 횡설수설하는 답을 피할 수 있다. 메인 포인트를 잡는 능력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연습을 통해 충분히 훈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너의 집에 대해 묘사해봐" 라는 질문을 받았다고 치자. 그럼 일반적인 대답은 이렇게 시작한다.

"I live in a 3 bedroom apartment, and my apartment has a living room, 2 bathrooms, a balcony..."

물론 내 집에 대해 잘 묘사할 수 있는 시작이다. 그렇지만 AL을 받기에는 너무 개성이 없는 평범한 답이다.

 

나의 경우도 위와 같이 스크립트를 만들어 답지를 외듯 대답하곤 했는데, 오픽노잼을 본 후로는 바로 메인 포인트를 던지고 시작한다.

예를 들어, "I recently moved to a new apartment. The best thing about the new apartment is it's really spacious."

나의 메인포인트는 '나의 새로운 아파트는 넓어서 좋다'이다. 메인포인트를 위와 같이 구체적으로 잡게 되면 자연스럽게 연속적으로 할 말이 생긴다. 예를 들어 "집이 넓기 때문에 친구들을 많이 초대할 수 있어", "예전 집은 너무 좁아서 답답했는데, 지금은 집이 넓어서 하루 종일 집에만 있고 싶어" 등과 같이 좀 더 구체적이고 나만의 답변을 할 수 있다.

명심하자, 평가관은 천편일률적인 답보다 조금이라도 색다른 답에 점수를 더 준다.

 

메인포인트에 대한 오픽노잼 선생님의 강의는 아래를 참고하도록 하자.

 

https://www.youtube.com/watch?v=8mL5PRcVo3k

 

두 번째, 말과 말 사이의 Pause는 Filler로 메우자.

필러는 말 그대로 말과 말 사이에 비는 공간을 채워 넣는 것이다. 예를 들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건 'You know', 'What I'm trying to say...'와 같이 별 뜻 없이 말 중간중간에 버릇처럼 하는 말이다.

필러는 당신의 답을 좀 더 원어민처럼 보일 수 있는 역할을 함과 동시에 뭐라고 말할지 생각이 나지 않을 때 잠깐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한다.

필러를 사용하는 방법은 미리 계획하지 말고 습관처럼 얘기하는 것이다. 처음엔 어색하더라도 계속 입에 붙여야 실제 시험에서 활용할 수 있으니 계속 얘기해보도록 하자. 아래는 오픽에 사용하기 좋은 필러를 정리해보았다.

 

1. Well, You Know, Um

아무 의미 없이 침묵을 피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필러이다. 여기서 Um은 반드시 엄...이라고 발음해야 한다. 한국식 발음으로 음..이라고 할 경우, 음식을 음미하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다.

 

2. Actually(사실), Basically(기본적으로), Obviously(분명하게도)

문장 앞에 강조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필러이다. 단순히 문장을 설명하지 말고, 위와 같은 단어를 입에 붙여두어 강조하는 용도로 사용해보도록 하자.

 

3. You know what I mean?

자신의 의견에 대해 동의를 구하고 싶을 때 사용하지만 사실 개인적인 의견을 내고 버릇처럼 사용해도 상관없다.

 

4.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

대답을 하다 스스로 나의 대답이 삼천포로 빠지고 있다는 기분이 들 수 있다. 이럴 때 What I'm trying to say is that "Main Point"를 말해줌으로써 다시 나의 답변을 정상궤도에 올려놓을 수 있다.

 

 

Filler에 대한 오픽노잼 선생님 영상은 아래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7VmN7PcpMs&t=70s

 

AL 따기 꿀팁 시리즈의 다른 포스팅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2020/06/07 - [Tips] - [영어] 오픽 유튜브 채널 '오픽노잼'으로 IH 에서 AL 따기 꿀팁 - ①

 

[영어] 오픽 유튜브 채널 '오픽노잼'으로 IH 에서 AL 따기 꿀팁 - ①

이번 포스팅부터 영어 말하기 평가 시험인 오픽(OPIc) AL등급 획득에 대한 노하우에 대해 시리즈로 얘기해보고자 한다. 필자는 계속 IH 등급만 받다가 몇 가지 방법을 통해 마침내 AL을 받을 수 있��

good-influence.tistory.com

2020/06/13 - [Tips] - [영어] '오픽노잼'으로 오픽 IH등급에서 AL등급따기 꿀팁 - ③Survey편

 

[영어] '오픽노잼'으로 오픽 IH등급에서 AL등급따기 꿀팁 - ③Survey편

필자는 오픽을 입사준비하면서 알게되었다. 당시 처음으로 오픽 점수가 필수가 된 해였는데, 첫 시험은 대충 시험 스타일과 진행 방법 등 정말 기본적인 것들만 알고 갔다. 생각보다 시험 난이��

good-influence.tistory.com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