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있는 잡지식

[IT]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 수집보류 해결하기

Good Influencer 2020. 3. 29. 21:48
반응형

요새의 나의 최대관심은 어떻게 하면 내 블로그에 좀 더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가를 연구 중이다.

특히 한국에서는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압도적으로 많은데,

내 블로그 통계를 보면 네이버를 통한 유입이 굉장히 적기 때문에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보고 싶었다.

물론 네이버에서는 네이버 블로그를 우선적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티스토리 블로그가 상대적으로 노출이 잘 되지 않는다고 하지만 이건 해도 해도 너무 들어오지 않는다.

여러 가지 요인이 있겠지만, 나는 가장 먼저 내 포스팅이 검색이 잘 되는가부터 확인해보았다.

 

내 포스팅 중 그나마 많은 조회수를 올리고 있는 포스팅의 키워드로 검색해보았지만 도저히 나올 생각을 하지 않는다.

도대체 어떤 문제일까, 사이트맵, RSS도 잘 등록했는데 내 포스팅을 네이버 검색 봇이 크롤링을 하지 못하고 있는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를 뒤져보기 시작했다.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저는 구글 서치 콘솔과 같이 검색엔진에 본인의 웹사이트 혹은 블로그를 잘 노출시키기 위해 여러 가지 도구를 제공한다.

여러가지 도구 중 아래의 '웹 페이지  수집'은 필자의 블로그처럼 검색 결과에 내 블로그가 나오지 않을 때, 수동으로 등록해줄 것을 요청하는 도구이다.

 

 

 

해당 페이지를 누르면 그동안 내가 웹 페이지를 수집요청한 이력과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페이지를 열어보니 놀라운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역시나 그랬다.

필자가 수동으로 요청했던 포스팅들이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수집보류' 상태인 것이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바로 검색을 해본다. 그래서 언제나 그랬듯이 답을 찾았고, 지금부터 해결방법을 공유하고자 한다.

 

블로그 포스팅을 할 때 URL은 포스팅하는 순서대로 매겨지게 설정을 해두었다.

예를 들어 7번째 포스팅이라면 http://good-influence.tistory.com/7 이런 식으로 넘버링이 되는 것이다.

이 URL로 웹 페이지 등록을 요청했던 것이 문제였다.

 

우선 웹 페이지 등록이 안된 포스팅의 수정 버튼을 눌러보자.

 

 

 

실제 내용을 수정할 것은 없으니 바로 우측 하단에 있는 '완료' 버튼을 누르자.

참고로 실제로 수정을 하지 않는다. 수정하기 전 단계까지만 가고 취소할 것이다.

 

그럼 위의 화면과 같은 페이지를 볼 수 있다.

노란색으로 표기해둔 곳처럼 이 블로그의 주소는 넘버링 말고도, 포스팅 제목으로 된 URL도 존재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예상컨데, 해당 주소가 길고 복잡하니 넘버링된 주소가 해당 주소를 redirection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기 때문에 웹 페이지 등록에 문제가 생각된 것으로 생각된다.

제목 부분에 해당하는 부분만 선택해서 Ctrl+C 를 해둔다.

 

 

그런 다음 네이버 서치 어드바이스로 돌아와 주소를 넣는 부분에 'entry/'를 입력하고  Ctrl+V 를 해서 주소를 붙여 넣는다.

그리고 '확인'을 누른다.

 

 

 

 

 

그럼 그동안 '수집보류' 였던 포스팅이 '수집성공'이 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같은 방법으로 수집보류되었던 모든 포스팅을 같은 방법으로 동일하게 실행한다.

 

웹 페이지 등록이 얼마나 블로그 방문자 유입에 도움이 될지 모르겠으나,

적어도 한 가지 문제를 해결해보았다.

 

이 포스팅을 보는 분이라면 아마 필자와 같이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일 거라고 생각이 된다.

언젠가 방문객 천, 만단 위의 블로그가 되기까지 같이 힘내자는 마음으로 이번 포스팅을 마친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