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있는 잡지식

[투자] 가장 핫한 파괴적 혁신기업들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ARKK ETF

Good Influencer 2021. 1. 31. 10:53
반응형

가장 핫한 파괴적 혁신기업들에 쉽게 투자할 수 있는 ARKK ETF

 

이전 포스팅에서 남겼듯이 최근 투자에 대한 관심이 부쩍 많아졌다. 어떻게 하면 경제적 자유를 좀 더 빨리 얻어 사랑하는 사람들과 인생의 반을 좀 더 여유롭고 즐기며 살 수 있을까 하는 그런 꿈만 같은 고민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이다.

필자는 일부분 해외주식에 직접 투자를 하고 있지만, 시장변화에 대해 대처능력이 떨어지는 편이다. 시차도 그렇거니와 업무로 인해 바쁠 때면 최근 해당 회사의 상황이 어떤지도 모르고 몇 개월이고 그냥 묵혀놓는 편이다. (혹자는 오히려 이런 부분 때문에 미국 주식에 투자하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이런 필자와 같은 게으른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상품이 있다. 바로 ETF(Exchange Traded Fund)인데, 각 ETF의 테마에 맞는 주식, 원자재, 채권 등과 같은 자산의 상장지수에 따라 수익을 낼 수 있는 상품이다. 물론 주식처럼 사고팔 수 있다.

예를 들어, 중국 기업 중 1위부터 300위까지의 기업에 투자하고 싶다고 한다면 CSI(China Securities Index) 300 ETF에 투자하면 해당 기업들에 간접투자를 할 수 있는 것이다.

 

이번 포스팅은 ETF에 대한 포스팅이 아니니, ETF에 대한 내용은 각설하고 미국 ETF 중 하나인 ARKK ETF에 대해 공유하고자 한다.

물론 아시겠지만 이 포스팅은 투자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고 정보 공유차원에서 작성하는 것이다.

 

 

 

ARKK ETF 

ARKK는 ARK Innovation ETF로 ARK Invest 투자회사에서 운용하는 ETF이다. 이 ETF에서 따라가는 상장지수는 바로 전 세계적으로 현재 가장 핫한 파괴적 혁신(Disruptive Innovation)기업들이다. 파괴적 혁신기업이라고 한다면 현재와의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꿀 수 있는 기업들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테슬라가 있다. (FAANG에 포함되어 있는 기업들은 포함되지 않는다)

 

또한, 이 ETF는 Active ETF라고 하여 펀드매니져들이 시장 상황에 따라 ETF에 포함된 기업들을 수시로 교체하며 매우 기민하게 반응한다. 따라서 수수료가 다른 ETF 대비 비싸다는 특징이 있다. (현재 기준 0.75%)

참고로, ARKK는 2019년에 올해의 Active ETF상을 수상한 이력도 있다.

 

이 ARKK는 2014년 10월 31일에 상장되었는데 현재 순자산은 무려 19.7조로 ARK Invest의 ETF 중 가장 큰 규모이다. 상장 후 현재까지의 성장률은 36.42%이며, 최근 1년의 성장률은 무려 152.51%를 기록하고 있다. 이는 ETF에서 매우 높은 수익률이다.

 

 

 

 

 

ARKK 포함 기업

오늘 기준으로 ARKK에서는 53개의 혁신적 기업이 포함되어 있으며 상위 10개 종목은 아래 표와 같다.

TESLA에 9.56%를 투자하고 있으며, 영상 스티리밍 서비스를 하고 있는 ROKU에 6.71%, 다국적 원격의료 서비스인 TELEDOC에 5.24%, 모바일 결제 시스템인 SQUARE에는 4.63%, 스위스 생명공학 회사인 CRISPR THERAPEUTICS에는 4.42%를 투자하고 있다. 그밖에 중국 포털 서비스를 하고 있는 BAIDU, 최근 한국에서 상륙한 음악 서비스 회사인 SPOTIFY도 상위 10개 기업에 포함되어 있다.

 

ARK Invest Website

 

ark-funds.com/wp-content/fundsiteliterature/holdings/ARK_INNOVATION_ETF_ARKK_HOLDINGS.pdf

 

53개 전체 리스트를 확인하려면 위 링크의 ARK Invest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PDF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앞서 말한바와 같이 ARKK는 Active ETF이기 때문에 펀드매니저들에 의해 종목과 비율이 수시로 변하니 참고하길 바란다.

 

ARK Invest

우린 여기서 ARK Invest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돈을 맡길곳인데 적어도 어떤 회사인지는 알아야 하지 않겠는가.

ARK Investment Management LLC는 미국 투자 회사로 Financial Anylist인 Catherine D. Wood가 2014년 창업한 회사이다. Catherine Wood는 TESLA 주식이 $4,000까지(분할전기준) 올라갈것이라고 예상하여 적중한 것으로 유명하다.

 

 

Catherine D. Wood

 

 

ARK Invest는 ARKK 외에도 6가지 ETF를 더 운용하여 총 7개의 포트폴리오가 있다.

ARKK와 같은 Active ETF로는 5가지 포트폴리오가 있으며,

  • ARKK - 파괴적 혁신 기업 ETF (YTD 152.51%, 대표기업: TESLA)
  • ARKQ - 자율주행 기술과 로보틱스 ETF (YTD 106.70%, 대표기업: TESLA)
  • ARKW - 차세대 인터넷(클라우드, 이커머스,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ETF (YTD 157.08%, 대표기업: TESLA)
  • ARKG - Genomic Revolution(유전체학, 바이오, 줄기세포 등) ETF (YTD 180.50%, 대표기업: TELEDOC)
  • ARKF - Fintech Innovation ETF (YTD 107.92, 대표기업: SQUARE) 

지수 ETF로는 2가지 포트폴리오가 있다.

  • PRNT - 3D 프린팅 ETF (YTD 39.52%, 대표기업: EXONE)
  • IZRL - 이스라엘 혁신기술 ETF (YTD 32.41%, 대표기업: GILAT SATELLITE NETWORKS)

 

위 포트폴리오로 알 수 있듯이 ARK Invest는 매우 혁신적인 기술기업에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전문적인 과학적인 접근을 위해 투자회사에서 엔지니어와 과학자도 고용하고 있다고 하니 앞으로의 행보도 매우 기대가 된다.

 

추가로 현재 뜨거운 감자인 우주항공 ETF인 ARKX도 곧 출시 예정이다. 현재는 올해 3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어떤 종목이 편입되는지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추후 ARKX에 대한 내용도 공유하도록 하겠다.

투자를 떠나서 최근 기술분야의 동향과 4차 산업은 어떻게 흘러갈 것인지를 ARK Invest에서 투자하고 있는 회사를 통해 공부를 해보는 것도 좋은 접근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