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돈내산 솔직후기

[생활] 유튜버 신사임당 부자 되는 공식 (유수진 편) 리뷰

Good Influencer 2020. 4. 5. 22:52
반응형

유튜버 신사임당 부자 되는 공식 (유수진 편) 리뷰

 

필자가 블로그를 시작한 이유는 바로 유튜버 '신사임당'님의 채널을 접하게 된 후였다.

신사임당님 채널의 리남님 편에서 수익형 블로그에 대해 보고 계속 생각만 갖고 있었던 경제적 자유를 위해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좋은 한 걸음이라고 생각하였고, 그 다음날 시작하여 어느새 매일 1,000자 이상의 글을 쓰고 있다.

 

아직 이 블로그가 수익형 블로그가 되기 위해서는 먼 길이 남았지만,

내 삶에 좋은 변화를 주었고 내 블로그의 구독자분들께서도 좋은 영향을 받기 바라는 마음에서 소개하고자 한다. 

 

https://www.youtube.com/channel/UCaJdckl6MBdDPDf75Ec_bJA

 

신사임당

제가 겪은 자본주의 매뉴얼을 여러분과 공유하고자 합니다. 전PD) SBS미디어넷 사업팀 한국경제TV 증권팀

www.youtube.com

 

신사임당님은 경제 관련 방송의 전 PD 출신으로 경제 이야기들을 각 층의 전문가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고 쉽게 전달한다.  현재 약 68만명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고, 채널 초창기 창업 다마고치 시리즈로 친구를 도와 네이버 스토어로 창업하여 성공시키는 시리즈로 구독자를 많이 확보한 것으로 보인다.

 

최근은 각 분야에서 성공한 전문가들과 함께 일반인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경제 관련 내용을 소개해주고,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어떤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담백하게 동기부여를 하는데 집중하고 있는 듯하다.

 

최근 루비스톤 대표이자 '부자 언니'라는 별명을 가진 유수진 자산관리사와의 인터뷰를 통해 부자가 되기 위한 공식에 대한 영상이 있어 이를 리뷰해보고자 한다.

 

영상은 총 3편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해당 포스팅 아래에 링크를 걸어놨으니 아래 정리해놓은 글을 읽고 영상을 보면 좀 더 잘 이해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첫 번째, 부자가 되어야 한다는 의지와 이유를 구체화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을 부자가 되어야겠다는 마음을 먹는 것이고,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 이유가 분명해야 한다는 것이다.

부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가 명확하지 않다면, 부자가 된 후에 목표를 잃어버리게 되고 이럴 경우 멋진 부자의 모습이 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내가 왜 부자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충분히 고민하고 이에 맞는 목표를 세워야 한다고 말한다.

 

두 번째, 스스로에 대해서 분석하기

 

먼저 해야 할 것은 내 돈의 흐름, 즉 수입과 지출을 분석하는 것이다.

만약 회사원이라면 월급이 얼마이고, 여기서 보험료, 대출 이자금, 공과금과 같은 고정지출은 얼마이며, 생활비는 대략 얼마를 지출할 것이며, 이런 상세한 계획을 세우라는 것이다.

 

그리고 '써요 마요 리스트'를 작성하라고 권한다.

유수진 자산관리사는 누구든 재테크 요요가 올 수 있기 때문에, 무조건 소비를 줄이는 걸 권하지 않는다고 한다. 꼭 써야 하는 리스트를 만들어 삶의 질도 유지하고, 대신 쓰지 않아도 될 것을 분명히 하여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자는데 있다.

 

그리고 마지막은 나에 대해 파악하는 것이다.

나의 투자성향이 어떤지, 나의 경제적인 지식 상황은 어떤지를 파악하는 것이 우선이라고 얘기한다.

 

세 번째, 통장 나누기

 

예전부터 통장을 쓰임새별로 나눠야 한다는 얘기는 많이 들어왔을 것이다.

이 영상에서는 간단하게 통장을 세 가지로 나누라고 권장한다.

<급여 통장>, <생활비 통장>, <투자 자금 대기 통장>이다.

생활비 통장은 체크카드와 연결시켜놓을 것을, 투자 자금 대기 통장은 CMA 통장을 활용할 것을 권하고 있다. 

 

네 번째, 투자에 대해 공부하기

 

개인적으로 이 부분은 정말 공감한다. 주변분들을 보면 '묻지마 투자'를 하는 사람이 많다.

나의 경우도 그랬다.

유행하고 있는 상품이 있거나, 주변에서 성공사례를 듣고 제대로 알아보지 않은 채 투자를 한 경험이 꽤 많다.

물론, 운이 좋아 수익이 발생한 적이 있지만, 총 합으로 볼 때는 '묻지마 투자'는 그냥 돈을 버리는 것이다.

 

유수진 자산관리사는 공부를 위한 공부를 하지 말 것을 당부한다. 실질적으로 현재 상황에서 당장 사용할 수 있는 공부를 하길 권장한다. 예를 들어, 본인이 아직 주식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데, 주식 용어에 대한 공부를 한다던지, 부동산 경매에 대한 공부를 한다던지 당장 써먹을 수 없는 공부를 하지 말고, 상황에 맞는 공부를 하라고 말한다.

 

그리고 투자에도 순서가 있다고 말한다.

먼저 올해 미국 GDP 성장률이 어떨지, KOSPI의 상황은 어떠한지 등 경제 전망을 확인해보고, 그다음 투자 대상을 찾고, 마지막으로 실제 어떻게 대응할지를 알아보는 순으로 접근해야 한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자본 로드맵 그려보기

 

지금부터 내 인생의 자본 로드맵을 그려보길 권한다고 한다.

예를 들어 현재 나의 수입이 얼마이고, 현재 갖고 있는 자산이 얼마인지를 가장 첫 칸에 쓰고 1년 뒤에는 어느 정도의 자산으로 불어날지, 이를 직접 그려보라는 것이다.

실제로 신사임당님은 연 8% 정도의 수익률로 자본 로드맵을 그렸는데, 실제 이 로드맵보다 더 빨리 목표를 달성하고 있다고 말한다. 이는 To-do list를 적고 진행 프로세스를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목표 달성을 위해 노력하기 때문에 매우 효과적일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약 50분 분량의 인터뷰가 끝이 난다.

이러한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당연한 소리를 한다라고 느낄 수 있겠지만, 실제로 하고 있는 사람들은 드물 것이다. 어떤 마인드를 갖고 부자가 되기 위한 실천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심기일전할 수 있는 영상이었던 것 같다.

 

실제 영상은 아래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https://youtu.be/C1HOggMJSS0

 

https://youtu.be/Gzgz9PtRdYo

 

https://youtu.be/9tcfwOdxR74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