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 3

[투자]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 주식 용어 정리

이것만은 알고 시작하자 - 주식 용어 정리 개인투자자 천만명 시대가 열렸다. 대한민국 인구수가 대략 5,200만 명이니까 5명 중 1명은 개인투자를 하고 있다는 말이다. 실제로 요새는 모이거나 카톡방에서 주로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는지, 공모주에 청약을 했는지 등 주식 관련 얘기들이 대부분이다. 이러한 주식열풍에 한 바람이 되었던 메리츠 자산운용의 존리 대표가 말한 것처럼 "주식에 건강하게 투자하는 것은 자신이 좋아하는 기업에 투자하고 그로 인해 그 기업은 더욱 좋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기서 얻은 이익을 다시 투자자들이 가져가면서 선순환된다"는 의미에서 좋은 투자방식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각설하고 오늘의 포스팅은 새로 시작하는 주식어린이ㅡ 주린이들을 위해 주식 용어를 정리하는 내용이다. 주린이뿐..

[투자] 바이든 수혜주? 마리화나에 투자하는 미국 ETF YOLO ETF

바이든 수혜주? 마리화나에 투자하는 미국 ETF YOLO ETF 이번 포스팅은 마리화나에 투자하는 미국 ETF에 대한 내용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 전 마리화나를 비범죄화하고 마리화나 소유로 인한 범죄기록을 자동으로 말소시키겠다는 공약을 밝혔으며, 2019년 5월 뉴햄프셔 연설 중 아래와 같이 말한 적이 있다. "Nobody should be in jail for smoking marijuana" "누구도 마리화나 흡연으로 감옥에 가서는 안됩니다" 미국의 기호용 마리화나의 합법화 이와 관련된 법안인 '마리화나 재투자 · 기록말소 기회법(MORE)이 작년 12월 4일 하원을 통과했다. 그 내용에는 연방에서 정하는 마약 제품 리스트에서 마리화나를 제외하고 대신 마리화나를 팔 때 5%의 소비세를 부과..

[투자] 미국 고배당 ETF KBWY & SRET ETF 간략 비교하기

미국 고배당 ETF KBWY & SRET ETF 간략 비교하기 최근 주식시장의 큰 변동성으로 인해 주식대비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는 ETF 투자에 대한 인기가 높아지면서 동시에 배당으로 수익을 얻는 고배당 ETF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고 있다. 필자도 잘 알지 못하는 새로운 섹터에 투자하고 싶을 때는 우선 ETF를 들여다보곤 한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미국 ETF 중 양대산맥 고배당 ETF로 불리고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티커명 KBWY와 SRET ETF에 대해 알아보겠다. KBWY와 SRET의 프로필 우선 두 ETF의 프로필을 간단하게 비교해 보고가자. 아래표는 ETF Datebase 사이트의 정보를 참고하여 만든 비교표이다. 이 표는 2021년 3월 7일자 기준이다. ETF명 Invesco KBW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