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있는 잡지식

[출산] 태아보험 추천 / 순위 / 가격 / 사은품 완전정복

Good Influencer 2020. 4. 30. 23:42
반응형

태아보험 추천 / 순위 / 가격 / 사은품 완전정복

 

 

이번 포스팅에는 예비부모들이 고민하고 있을 태아보험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우선 포스팅을 시작하기에 앞서 필자는 보험업과 전혀 관련 없으며, 당연히 원고료를 받고 작성하는 것도 아니다. (받고 싶다)

곧 예비부모가 되는 입장에서 태아보험에 대해 공부를 해보고, 검색한 내용에 대해 공유하고자 하니 관련 있는 분들은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참고로 필자는 이런 면에 있어서 제법 꼼꼼한 편이다.

 

사실 태아보험이라는 정확한 명칭을 갖고 있는 보험은 없다.

기본적으로 어린이보험에서 태아시기에 가입이 가능하고 태아시기부터 보장을 받을 수 있는 특약을 넣는 것이다. 

 

그럼 어떤걸 알아봐야 할까?

 

첫 번째, 가입 시기

가입시기는 빠를수록 좋다.

이유는 미리 가입한다고 하여 보험납입금이 늘어나는 것이 아니며, 미리 가입한 만큼 미리 보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12주차, 16주차 두 차례에 걸쳐 초음파 검사와 기형아 검사를 받게 되는데, 병원으로부터 이상소견을 받게 되면 여느 보험과 같이 가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이 전에 가입해 두는 것을 추천한다.

늦더라도 22주가 넘으면 가입이 어려우니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미리 준비하도록 하자. (현대해상의 경우, 22주 6일이다)

 

 

두 번째, 만기 설정

보험 만기에 대한 고민도 많을 것이다.

"30세 만기까지만 하고 그 이후는 다른 보험으로 하면 되겠지.. 그 이후에 들면 더 비싸지 않을까? 이왕 하는 거 비싸더라도 100세 만기로 해주는 게 미래의 아이한테 좋지 않을까?"와 같은 수많은 고민을 하게 될 것이다.

 

만기는 10세부터 100세까지 다양하게 있으며, 보통 30세, 100세 만기 중 선택한다.

두 가지 모두 장단점이 있긴 하나, 개인적으로 30세 만기를 추천한다.

이유는 100세 만기로 보험을 들 경우, 보장 기간이 긴 장점이 있지만 보험료가 2배정도 비싸다.

아이가 태어나면 돈이 들어갈곳이 많기 때문에 가게에 부담되지 않는 선에서 보험금액을 책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그리고 30세 만기로 들어도 나중에 계약전환을 할 수 있다. 보장내역은 그대로 가져가면서 나머지 금액을 추가로 납부하면 되므로 개인적으로는 30세 만기로 드는 게 좋을 것 같다.

 

 

세 번째, 보험사는 어디가 좋을까?

가장 많이 찾고 있는 보험은 현대해상 굿앤굿어린이종합보험과 메리츠 내Mom같은어린이보험이 있다.

블로그나 후기를 찾아보면 두 보험사 중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실비보험 가격은 비슷비슷하기 때문에 특약을 하나하나 따져보는 게 좋다.

 

 

네 번째, 적정한 보험료는 얼마정도인가?

모든 보험료에 적용되는 말이겠지만, 과유불급이다.

보험료가 당장 한 달에 얼마되지 않는 것처럼 보이지만, 20년 납입으로 생각해보면 적지않은 금액이다.

예를 들어 한달에 7만 원의 보험료를 지불한다고 해보자. 7만원X12개월X20년 계산을 해보면 1,680만원을 보험료로 지불하게 되는 것이다. 기회비용을 생각해보면 무조건 많이 넣는다고 좋은 것이 아니다.

 

전문가의 말로는 30세 만기, 20년 납입 기준으로 5-8만원 정도로 책정하는 것이 좋다고 한다.

결국 보험료는 어떤 특약을 선택하냐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는데, 중대한 질병 중 가족력이 있는 부분들은 꼼꼼히 챙기는 것이 좋다.

 

 

다섯 번째, 어떤 특약이 좋은가?

기본 실비 계약은 두 보험사가 비슷하기 때문에 별도로 언급하지 않겠다.

 

보험

현대해상
굿앤굿 어린이 종합보험

메리츠
내Mom같은 어린이 보험

필수

태아 관련 특약

저체중아출생(2.5kg), 저체중아입원일당, 신생아질병입원일당, 장해출생담보, 선천이상 수술 선천이상 수술비, 저체중아(2.5kg 이하) 육아비용 및 신생아입원일당, 출생위험(Ⅲ)_태아납
암/뇌/심장 질환 관련 특약 

 

암 질환 관련

암진단II(유사암 제외), 유사암진단II, 항암방사선약물치료

 

뇌 질환 관련

뇌혈관질환진단(보장범위가 넓어 뇌경색/뇌졸증 모두 보장), 양성뇌종양진단

 

심장 질환 관련

허혈심장질환진단(보장범위 넓음)

 

그 밖에 가족력이 있는 질병 관련 특약

 

암 질환 관련

암진단비(유사암제외), 유사암진단비

 

뇌 질환 관련

뇌혈관질환진단비, 양성뇌종양진단비

 

심장 질환 관련

허혈성심장질환진단

 

그 밖에 가족력이 있는 질병 관련 특약

배상책임관련 일상생활중배상책임 II(가족) -
선택 입원/수술 담보, 응급실내원진료비, 기타 보험료는 싸나(한달 몇십원 수준) 보장금액이 큰 항목 예) 모야모야병개두수술, 희귀성난치성질환수술 등

 

그 밖에 다음, 네이버, 구글에서 태아보험 모범 표준 설계안이라고 검색하면 많은 스마트 컨슈머가 만들어 놓은 추천 설계안이 있기 때문에 보험설계 시 참고하는 게 좋다.

 

 

  마지막, 사은품 챙겨 받기

 

사은품을 위해 보험사를 선택하거나 좀 더 좋은 사은품을 받기 위해 무리하게 보험을 드는 건 좋지 않은 선택이다.

하지만 위와 같은 항목들로 보험사를 선택했다면 이왕이면 최대한 사은품을 많이 받는 것이 좋지 않겠는가?

우리가 내는 보험료는 결코 싸지 않다.

 

사은품은 가입금액 및 가입시기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사은품을 받는 꿀팁을 공유한다.

상담만 해도 사은품을 주는 보험사가 많다. 아기양말, 모자, 턱받이 등 제법 쏠쏠한 사은품을 주기 때문에 꼭 챙겨 받도록 하자.

그리고 제대로 된 보험 설계를 위해 여러 보험사를 비교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상담도 필수이다.

 

카시트, 유모차와 같은 고가형 사은품을 받을 경우, 별도로 돈을 부담하여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다.

가입금액에 따라 사은품으로 주는 카시트, 유모차의 등급이 달라진다. 본인의 가입금액이 낮아도 높은 등급 사은품의 차액을 본인이 지불하면 업그레이드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을 비교해보고 활용해보도록 하자.

 

보험은 예상하지 못한 질병과 사고에 금전적인 부담을 최소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미래에 태어날 우리 아이와 가정을 위해 가입 시 꼼꼼히 살펴보길 바라며, 본 포스팅이 도움되었길 바란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