쓸모있는 잡지식

[투자] ARK의 우주항공 ETF - ARKX ETF 상장일과 예상편입종목

Good Influencer 2021. 2. 15. 18:41
반응형

ARK의 우주항공 ETF - ARKX ETF 상장일과 예상편입종목

 

작년 말 우주항공 분야에서 꽤나 의미 있는 사건이 있었다. 바로 SpaceX에서 프로토타입으로 만든 SN8호가 랜딩 시도 중 폭발하는 영상을 다들 기억할 것이다. 50m 높이의 우주선이 그 높은 상공에서 수직 낙하하며 착륙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속력을 줄이며 스스로 중심을 잡아가는 모습이 필자에게 꽤나 충격적이었다.

 

 

 

 

이 시도가 언젠가 성공한다면 우주여행은 정말 먼 미래의 일이 아닐지도 모른다. 그 후 올해 2월에 SN9의 랜딩도 아쉽게도 실패했지만 엘론 머스크의 SpaceX는 계속 랜딩을 시도하고 있다. 그렇게 인류는 우주로 한 걸음씩 다가서고 있다.

 

 

 

 

이와 같이 우주항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주식투자자들도 우주항공 주식에 대한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이런 투자자들의 뜨거운 관심에 기름을 부은 주인공은 바로 지난 포스팅에서 소개한 캐서린 우드의 ARK Invest이다.

ARK Invest에서 우주항공 기업에 투자하는 ARK Space Exploration ETF를 출시하기로 발표한 것이다. 가장 핫한 ETF 회사에서 가장 핫한 우주항공의 ETF를 낸다니 출시 전부터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RK Invest에서 출시 예정인 우주항공 ETF ARKX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ARKX ETF 상장 예정일

 

 

현재 정확한 상장 예정일이 나오진 않았으나 미국 주식 상장 시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신청서를 제출한 후 75일 내 상장을 해야 한다.

ARK Invest에서 SEC에 신청서를 제출한 날짜가 지난 1월 13일이니 3월 28일까지는 ETF를 뉴욕증시에 상장해야 한다.

 

 

ARKX ETF 전략

 

ARK Invest 웹사이트에서 공개한 ARKX ETF의 전략은 다음과 같다.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ARK Invest의 대표 캐서린 우드가 담당하며 약 30-50개의 회사에 투자할 예정이다.

본 ETF의 전략은 우주 탐사에 중점을 둔 기업의 국내외 주식에 투자하여 장기 자본 성장을 추구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관리됩니다. 지금까지 독점적이고 관료적인 산업이었던 우주항공 산업은 로켓과 위성 비용의 감소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Deep Learning, Mobile Connectivity, Sensors, 3D Printing, Robotics의 발전으로 인해 수십 년간 비용이 감소하기 시작하였고 위성 발사와 로켓 착륙의 확산으로 연결되었습니다.

 

집중 투자분야는 아래의 6가지이다.

 

  • Resuable Rockets(재사용 로켓): 우주탐사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재사용로켓 기술이 필요하다. 최근 랜딩 테스트를 계속하고 있는 SpaceX의 기술이 여기에 속한다.
  • Orbital Aerospace(궤도 항공우주): 로켓 및 위성의 발사, 서비스, 제조 기술
  • Suborbital Aerospace(아궤도항공우주): 드론, 항공 택시, 전기 항공기 제작 기술
  • Aerial Drones(드론): 드론 제작 기술
  • 3D Printing(3D 프린팅): 로켓, 위성 제작 3D 프린팅 기술
  • Enabling Technology(수혜 기술): 인공지능, 로봇과 같은 우주항공산업에 활용될 수 있는 기술

 

ARKX 예상 편입종목

 

ARK Invest가 ARKX ETF 출시 발표를 한 후 급등한 종목 3가지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다.

 

그중 첫 번째는Virgin Galactic이다.

Virgin Galactic는 엘론 머스크의 SpaceX와 제프 베조스의 Blue Origin과 함께 우주항공사업의 3대 기업으로 세 기업 중 유일하게 상장한 기업이다. 'One Giant Leap'이라는 우주여행상품을 이미 예약받고 있으며 2022년 첫 우주여행 서비스가 시작될 예정이다. 1인당 25만 불이라는 높은 비용에도 불구하고 이미 600명이 넘는 인원이 예약하였다.

Virgin Galactic의 현재 주가는 2월 12일 기준 $54.53이며 최근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두 번째는 Maxar Technologies이다.

Maxar는 우주기술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위성, 로봇, 지리공간 데이터 등에 집중하고 있다. 예를 들면 위성을 통해 지구를 관측하며 기후변화 예측, 지리 공간 분석 등을 제공하고 있다. 2월 12일 기준 $50.27에 거래되고 있으며 해당 주가도 코로나 이후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마지막 기업은 Iridium Communications이다.

Iridium Communications는 글로벌 위성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회사이다. 위성을 통해 모바일, 음성, 데이터의 통신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우주항공 시대에 필수적인 기술을 보유한 기업이다. 2월 12일 기준으로 $47.52에 거래되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꾸준한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고 보니 세 개 회사의 주가와 양상이 비슷비슷하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2021년 가장 뜨거운 ETF인 ARKX ETF에 대해 알아보았다.

우주항공 투자에 대한 개인적인 생각은 인류가 멸종하지 않은 이상 우주에 대한 탐구는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를 실현해줄 기술들이 점점 고도화되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관점에서 괜찮은 선택으로 보이나, 아직 개인투자자들에게 익숙하지 않은 기술들이 많고, 실제 검증된 케이스들이 많지 않기 때문에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가가 아니라면 리스크가 높은 분야로 보인다.

따라서 기업에 직접 투자하기보다는 관련 종목을 모아놓은 ETF로 접근해보는 것이 장기적인 관점에서 괜찮은 선택일 것 같다. 물론 투자에 대한 책임은 모두 개인에게 있다.

 

 

제가 작성한 글이 도움이 되셨나요?
공감하기, 구독하기, 댓글은 블로그에 큰 힘이 됩니다.

 

 

반응형